참여형 게임 필터와 챌린지형 BMBE 포맷을 활용 제품 인지도 제고에 성공한 유니레버 도브 포밍 바디워시 캠페인
유니레버는 '도브 포밍 바디워시'라는 새로운 제품의 특성에 대해 누구나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TikTok 내 브랜딩 강화를 목표로 게임형 필터를 활용한 참여형 BMBE 캠페인을 9일간 전개했습니다.
유저가 자발적으로 UGC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BMBE와 Top Feed를 포함한 미디어 믹스 전략으로 유입을 극대화했습니다. 또한, #도브구름워시챌린지 등 해시태그 확산을 통해 커뮤니티 전반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도브 포밍 바디워시는 BMBE 참여형 포맷을 접목한 브랜딩 캠페인을 전개하여 브랜드 자산을 강화하고자 유저향 브랜드 커스텀 필터인 BE*(Branded Effect)를 제공하고, 실시간 National Ranking 기능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형성하였습니다. 또한 유저가 제작한 콘텐츠 중 우수 영상은 광고로 확산하는 BM*(Branded Mission) 기능을 전략적으로 결합하여 콘텐츠 몰입도와 참여율을 극대화했습니다.
*BE(Branded Effects):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저에게 브랜드 커스텀 필터를 제공하여 브랜드 경험 제공하는 기능
*BM(Branded Mission): 유저가 캠페인에 참여해 제작한 콘텐츠 중 우수한 영상을 광고로 전환해 활용하는 기능
그 결과, 총 2,767건의 영상과 2,113명의 유저가 캠페인에 참여하며, 한국 평균 대비 각각 228%, 245%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221명의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320개의 미션 영상이 생성되었고, 해시태그 페이지 조회수는 8,853회(벤치마크 대비 3,100%↑), 총 영상 조회수는 1,780만 회(기존 대비 4%↑)를 기록하며 브랜드 도달력을 입증했습니다.
또한, 캠페인 전반에 걸쳐 TikTok Brand Basics 가이드를 준수하고, Top Feed 중심의 미디어 믹스와 #도브구름워시챌린지 해시태그 전략을 통해 도달과 주목도를 강화했습니다. 제품 특성과 타깃 소비자의 참여를 자연스럽게 연결한 엔터테인먼트형 브랜딩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강화 뿐만 아니라 전환 캠페인으로의 확장 기반까지 마련한 전략적 사례로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