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에 대한 이해, 틱톡 속 서브컬처(Subcultures) 트렌드

Image

다양성에 대한 이해, 틱톡 속 서브컬처(Subcultures) 트렌드

2021년 7월 29일

틱톡포비즈니스, 코리아

TrendsInsights

더욱 다양한 사용자들이 빠르게 늘어날 수록 브랜드의 '누가 구매하는가' 같은 인구통계학적 고민만큼 심리적 요인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왜' 구매하는 걸까요? 때때로 나이, 성별 그리고 지역을 초월해 형성되는 커뮤니티와 문화가 브랜드 친밀도와 구매 행동에 대한 더 중요한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창의적인 자기표현이 가능한 틱톡에도 다양한 하위 문화, 서브컬처(subcultures)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서브컬처란 흔히 알고 있는 주류 문화와는 다른 가치관, 행동 양식을 가지는 사람들의 그룹을 의미합니다. 플랫폼의 발달과 함께 더 쉽게 공통적인 관심사와 취향, 가치관을 공유하며 수면 아래에 잠들어 있던 이러한 문화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틱톡에도 문화적 특이성을 존중하고 같은 취향을 나누는 사용자들이 모여들며 이런 '새로운 커뮤니티'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틱톡 사용자들은 각자의 커뮤니티에서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브 컬처 그룹이 브랜드에게 특별한 이유는 브랜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선호를 기반으로 형성되어 브랜드를 하나의 문화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서브컬처 커뮤니티가 틱톡에서 가장 처음 시작된 문화는 아니지만 틱톡만의 특징은 바로 낮은 진입 장벽으로 누구나 쉽게 서브 컬처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각적 요소가 가득한 콘텐츠와추천 피드를 통한 플랫폼의 보편화가 이런 서브컬처 진입 장벽을 낮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브컬처는 트렌드와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서 이해해야 합니다. 트렌드가 눈 깜짝할 새에 빠르게 생겨나고 사라지는 반면, 서브컬처는 오랫동안 지속되며 브랜드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에 활용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틱톡의 서브컬처를 만나보세요!

각각의 서브컬처 그룹은 특징, 미적 기준, 언어, 가치관 등 서로 다른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특징 및 가치가 브랜드 가치와 가장 어울리는 콘텐츠 및 아이디어를 통해 커뮤니티와 소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틱톡의 특별한 서브컬처 커뮤니티에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보세요!:


🔥 문화 통용성. 서브컬처를 반영한 콘텐츠로 잇("it") 브랜드가 되어보세요.
🎯 개별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캠페인. 서브컬처 그룹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맞춤화된 마케팅으로 고객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맺어보세요.

👩‍🎤 브랜드 = 커뮤니티의 정체성, 가치관 그 자체. 틱톡 사용자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스스로를 상징하는 페르소나로서 서브컬처에 참여합니다. 브랜드 또한 이처럼 고객 스스로를 상징하는 요소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내 브랜드와 가장 잘 맞는 서브컬처는?

틱톡의 가장 큰 서브컬처 유형을 알아보고 브랜드에 가장 잘 어울리는 서브컬처 그룹을 찾아보세요.


코티지코어(#CottageCore)

혹시 도시를 떠나 조용하고 소박한 삶을 그리워한 적이 있으신가요? 조용한 전원 주택의 작은 정원, 솜털이 보송한 새끼돼지, 흐드러진 들꽃을 상상해보세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소망을 가지고 있답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유목 생활에 대한 집착부터 마리 앙투아네트가 사랑한 양떼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조용한 삶에 대한 갈망은 시대를 초월해 존재해 왔습니다. 동시대를 살았다면 분명 전원적인 삶과 로맨틱한 분위기가 가득한 코티지코어(#Cottagecore)를 좋아했을 것입니다. 코티지코어를 통해 사람들은 오늘날의 복잡하고 산업화된 환경에서 벗어나 조용한 일탈을 꿈꿉니다. 코티지코어에는 주름진 꽃무늬 드레스, 홈베이킹 파이, 자연스러운 물광 메이크업, 리본으로 묶은 땋은 머리 등 왠지 모르게 시골 생활을 연상하게 하는 아이디어들이 가득합니다. 더불어 코티지코어는 자연친화적인 서브컬처로 지속 가능성,  DIY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디스(#Baddies)

배디스(#Baddies)는 자신감, 솔직함, 돋보이는 하이 스타일을 대표하는 서브컬처입니다. 배디스 커뮤니티는 언제나 완벽한 눈썹, 윤곽이 뚜렷한 얼굴형, 생기 있고 촉촉한 피부를 자랑합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카일리 제너(Kylie Jenner)가 대표적인 배디스라고 할 수 있죠. 배디스는 단순히 화려한 겉모습을 추구하는 서브컬처가 아닙니다. 배디스의 핵심은 자신감으로 누구나 커뮤니티에 일원이 될 수 있습니다. 배디스만의 이런 자신감이 다양한 트렌드를 만들고 리드하고 있습니다.


위치톡(#WitchTok)
마녀들은 언제나 인간을 매료시키는 매혹적인 존재였습니다. 이런 마녀의 매력적인 이미지가 근대 철학 및 여성의 인권 강화에 대한 인식과 맞물리며 위치톡(#WitchTok)이 탄생했습니다. 판타지에서 시작된 위치톡 서브컬처는 상황을 스스로 통제하고자하는 인간의 기본 욕구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한 가지 예로, 위치톡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되며 사람들은 위치톡을 통해 통제할 수 없는 이런 상황을 재미있게 풀어냈습니다. 위치톡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타로카드, 점성술, 마법의 물약, 주문 의식같은 것들이 시사하는 핵심은 '역량 강화'입니다. 아, 요정도 위치톡의 필수 요소입니다. 크리스탈, 양초, 대지의 힘을 믿는 스티비 닉스(Stevie Nicks) 스타일의 위치톡도 확인해보세요!

 

엄마의 틱톡(#MomsofTikTok)

다른 블로그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엄마아빠 커뮤니티는 틱톡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그룹 중 하나로, 그 중에서도 엄마 커뮤니티가 빠르게 성장하며 영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부모로서의 삶을 대중에 공개하는 것을 꺼리지 않고 오히려 재미와 즐거움으로 승화시키며 틱톡의 엄마들은 모성애의 진정한 의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여느 다른 매체에서 흔히 보던 '완벽한 가족'의 모습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엄마의 틱톡(#MomofTikTok) 커뮤니티는 아이들과 재미있게 대화하고 배꼽이 빠져라 웃는 모습을 가감 없이 보여줍니다. 자신만의 육아팁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한편, 엄마들은 커뮤니티를 통해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자신만의 모성애를 찾아갑니다. 엄마의 틱톡으로 현실 육아를 확인해보세요. 대충 질끈 묶은 머리가 아름답지 않나요?


독특한 온라인 커뮤니티(#Egirl/#Eboy)

E-걸, E-보이(#Egirl/#Eboy)는 틱톡의 가장 개성있는 서브컬처 중 하나로 독특한 하이패션을 보여주며 틱톡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코스프레, 애니메이션, 고스, 스케이트 보드 등의 다양한 문화가 E-걸, E-보이 서브컬처에 모여 뒤섞이고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냅니다. 기존의 인플루언서의 대중적인 뷰티, 패션 스타일을 벗어나 독특한 메이크업과 패션을 추구합니다. E-걸(E-girls)들은 화려한 캔디 색상으로 염색을 하기도 하고 강렬한 고양이 눈 메이크업, 화사한 분홍색 블러셔를 즐겨 씁니다. 주근깨, 하트 모양 타투까지 그리면 자유로운 영혼의 E-걸 메이크업 완성! E-보이(E-boys)들은 섬세하고 부드러운 소년의 모습에 카리스마를 더해 양성적인 매력을 뽑냅니다. 처음 접하면 당황스러울 수도 있는 이 독특한 서브컬처 그룹은 엄마들의 틱톡만큼 다른 플랫폼에서 볼 수 없었던 틱톡만의 개성을 대표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완벽하고 세련되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솔직하게 여러분을 표현해보세요!

 

핏톡(#FitTok)

틱톡의 운동 커뮤니티를 소개합니다! 숏폼 동영상으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피트니스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다양한 챌린지와 운동 트렌드를 통해 운동 커뮤니티에 참여를 유도하는 흥미진진하고 액션이 가득한 콘텐츠가 공유되고 있습니다. 대중적인 헬스장 에티켓부터 초호화 피트니스까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볼 수 있습니다. 핏톡 서브컬처 그룹은 자신들의 운동 기록과 노하우를 담은 튜토리얼부터 스포츠웨어 추천까지 여러 형태로 관련된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겉보이게 핏톡의 핵심가치는 '건강'처럼 보일 수 있지만 핏톡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자기계발'로 사람들이 무엇이든 시작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는 서브컬처입니다.

 

다크 아카데미아(#DarkAcademia)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와 에드거 엘렌 포(Edger Allen Poe)가 떠올려 보세요. 트위드 블레이저, 가죽 양장본 책, 음울한 분위기의 시인, 손편지 등 모두 다크아카데미아(#DarkAcademia) 서브컬처를 대표하는 단어들입니다. 다크아카데미아는 학습과 문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브컬처입니다. 낭만적인 문학 고스 문화에 영향을 미치며 올블랙 보단 아가일과 체크 무늬를, 터틀넥과 가디건으로 레이어드한 패션을 선호합니다. 이런 다크아카데미아의 젠더리스한 패션은 특히 LGBTQ+, 퀴어 팔로워들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다크아카데미아는 차를 즐기고 바그너의 음악을 듣고 비트닉(Batnik)과 초월주의자들의 책을 즐겨 읽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영화는? 죽은 시인의 사회죠.

 

라이트아카데미아(#LightAcademia)
라이트아카데미아(#LightAcademia)도 고전주의, 젠더리스, 지식 등을 추구하며 부드러운톤의 패션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라이트아카데미아를 다크아카데이아와 구분짓는 가장 큰 특징은 이들은 비극보다 해피 엔딩을, 비관주의보다 낙관주의를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강렬하지 않은 톤의 부드러운 패브릭 소재와 베이지 컬러로 이런 긍정적인 마인드를 표현합니다.

 

틱톡에서 나만의 서브컬처 그룹을 찾아보세요!

틱톡 속 서브컬처들은 모두 각각의 개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공통적으로 진정성을 담고 있습니다. 마녀, 엄마, 운동광 등 모두 진정한 자아를 찾고 취향을 존중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합니다. 이런 진정성을 담고 다양한 가치관을 존중하는 것이 틱톡을 특별하게 만드는 핵심 가치이자 브랜드가 고객과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비밀 열쇠입니다.

 

기존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모두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이러한 특별한 서브컬처의 취향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대변한다면 커뮤니티의 신뢰를 얻고 브랜드로의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틱톡에서 수많은 서브컬처를 알아보고 브랜드와 가장 잘 어울리는 커뮤니티와 소통을 시작해보세요. 

 

틱톡을 시작해보세요

최적의 CPI 최고의 ROI

 

브랜드 계정을 만들고 싶다면

비즈니스 계정 생성하기

TikTok For Business
연결 상태 유지
TikTok For Business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최신 정보를 보려면 팔로잉하세요.